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랑앵무의 입질, 어떻게 멈출까?

사랑앵무 사육 정보

by JoJerry 2023. 1. 2. 14:24

본문

반응형

사랑앵무를 키우게 되면 종종 물리는 일이 발생한다.
특히 이유조, 아성조 같은 어린 새들은 물면 안 된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더 잘 문다. 보통 사랑앵무가 성조가 되거나 당신을 신뢰하게 되면 자연스레 입질이 줄어들지만 성조가 된 후에도 여전히 입질을 한다면 우리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교정해줄 필요가 있다.

우리는 어떻게 사랑앵무의 입질을 멈출 수 있을까?

유대감 형성

사랑앵무는 잘 알고 신뢰하는 사람을 물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사랑앵무를 입양한 지 얼마 안 되었다면 낯선 사람 및 환경에 대한 두려움, 불안감이 무는 주된 원인일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장 안에 손을 넣었다면 사랑앵무는 방어적 태세를 취하면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입질을 할 수밖에 없다.
데려온 지 얼마 안 되었다면 최소 4-5주의 적응기 동안은 먹이나 가벼운 놀이를 이용하여 유대감 형성에 힘쓰도록 하자.

‘안돼’ 가르치기

몇 사랑앵무는 습관적으로 입질을 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입질이 입질인지, 털을 고르는 것인지, 애정표현을 하는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는 ‘안돼’와 같은 짧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사랑앵무의 입질에 대한 거절 의사를 가르칠 필요가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안돼’를 가르쳐 보도록 하자.

  • 사랑앵무가 물기 위해 접근할 때마다, 손을 조용히 빼면서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한다.
  • 계속 입질을 하려 하면 ‘안돼’라고 말하며 사랑앵무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다.
  • 손을 댔을 때 물지 않는다면 좋아하는 간식과 칭찬으로 보상을 준다.

사회적 동물인 사랑앵무는 여럿이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므로 세게 물면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명령어와 같이 인지 시키는 게 포인트이다. 또 물지 않았을 경우 보상을 주어 ‘안돼’를 효율적으로 가르치자.

320x100
이것 저것 깨물어보던 유조 시절의 조조

씹을 수 있는 장난감 주기

사랑앵무는 적당한 뜯을 장난감이 없다면 당신을 물 수도 있다. 무엇을 뜯어야 할지 잘 모르는 어린 사랑앵무들에게 흔히 있는 일인데, ‘안돼’를 가르친 후 뜯을 수 있는 장난감을 새장 안에 넣어주도록 하자. 장난감에 익숙해지면 당신보다 장난감을 뜯는 것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뜯뜯 장난감은 불안감으로 인한 입질을 하는 새에게도 좋다. 장난감을 주면 새의 주의를 분산시켜 불안감을 생산적인 활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으니 다양한 뜯을 거리를 구비해두도록 하자.

친구 데려오기

위의 방법들을 다 시도해보았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입질을 한다면, 당신의 사랑앵무는 외로움과 심심함에 입질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새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거나, 장난감이 충분하지 않다거나 등의 상황들은 새에게 스트레스를 주기에 충분한데, 이런 경우 사랑앵무의 친구를 데려와 에너지를 맘껏 발산시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식단과 위생 신경 쓰기

매번 반복되는 지루한 식단, 더러운 새장 또한 사랑앵무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입질을 하게 될 수도 있다. 펠렛은 두세 가지 준비하여 바꿔가며 급여하고, 다양한 과채를 준비하여 음식에 싫증이 나지 않게 해 주자.
새장은 적어도 주 3회 이상은 청소해주며 가끔씩 전체 물청소를 해주어 항상 청결히 유지하도록 하자.

주의할 것

  • 사랑앵무가 입질을 하면 소리 지르지 않는다. 칭찬과 관심으로 오인할 수 있다.
  • 입질이 아무리 강하더라고 절대 때리지 않는다. 때리면 신뢰를 잃게 되는데 이를 회복하기는 처음에 데려온 앵무새와 친해지기보다 훨씬 어렵다. 그리고 공격성이 더 강해지므로 절대 때리지 않는다.
  • 물을 뿌리거나 입으로 바람을 부는 것은 효과가 거의 없거나 오히려 좋아할 수 있으니 입질 교정 할 때는 하지 않도록 한다.

사랑앵무는 행동에 대한 인과 관계를 어느 정도 인지하는 편이다. 입질을 할 때 소리 지르거나 큰 리액션을 취하는 등 사랑앵무 기준에서 재미있는 반응이 아닌, 차분한 몸짓과 어조로 훈육을 하여 입질을 하면 재미없는 일이 생긴다는 것을 인지 시켜주자.

* 부리를 잡는 교정은 빠르고 확실할 수 있으나 어설프게 하면 반발심을 일으킬 수 있으니 상황에 맞는 적당한 방법을 택하도록 하자.

*필요시 순치를 위한 윙트리밍을 병행 하면 수월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